만1세 2학기(9월-2월)관찰일지 4명. 24페이지 분량
만1세 2학기(9월-2월)관찰일지 4명. 24페이지 분량. 1세 2학기 관찰일지 4명.zip
-만1세 2학기(9월-2월)관찰일지 4명입니다. 24페이지 입니다.
2)소개글
매 달 6개 영역을 관찰하고 관찰내용 및 해석 까지 자세하게 기록하였으며,
같은 그림 템플릿으로 작성된 1학기 자료와 연계되어 있습니다.3)목차
만1세 2학기 관찰일지(9월-2월까지)
6개 영역으로 나뉘어서 구분지었습니다.
-신체 (신체운동건강)
-사회-정서 (사회관계, 예술경험)
-언어-인지 (의사소통, 자연탐구)
-기본생활습관 (식습관, 배변습관, 수면습관)
으로 구분은 크게 지었지만, 관찰 내용은 세분화하여 관찰하였습니다.
4)본문 내용
#만 1세반 유아 관찰 기록 (9월)
신체(신체운동건강)
9/
대근육: 교사가 팔로 골대를 만들어 공 던지기를 유도하자 바구니에서 공을 꺼내와 팔 안에 넣기를 시도함. “ 슛! 골인~” 이라고 말해주자 웃으며 떨어진 공을 다시 주워와 팔을 뒤로 젖히고 힘껏 던져봄.
9/
소근육: 서랍장에 스티커 붙이기 놀이를 하며 매끈한 비닐 위에 부착된 스티커를 떼어볼 수 있도록 하나 고개를 저으며 안된다고 표현함. 교사가 영아에게 다시 기회를 주고 시범을 보이자 손톱 끝으로 긁어 스티커를 떼어 자신의 얼굴 사진 위에 붙여봄.
[해석]:
- 신체를 움직이고 조절하여 공놀이에 대한 흥미를 보임. 대근육 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에 비해 소근육 활동에는 크게 흥미를 보이지 않음. 스티커 떼기나 끼적이기, 오감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놀이 등을 통해 영아의 고른 신체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야겠음.
사회 ・ 정서(사회관계, 예술경험)
9/
사회관계: 유희실에서 자동차를 타던 중 바로 앞에 있는 동생을 손으로 밀어내고 자신이 가는 길을 계속해서 감. 교사가 동생이나 친구를 밀고가면 위험하다는 것을 이야기해주자 고개를 끄덕임.
9/
자연탐구: 휴식 매트에 동물 자석 짝맞추기 교구를 가져와 차례로 세워서 나열해놓음. 다른 친구들이 와서 영아가 세워놓은 교구를 가져가려고 하자 “아악!” 소리 지르며 손으로 친구를 밀침.
[해석]:
- 아직 자기중심적 사고로 타인에 대한 배려를 하기는 어려움이 있어 다양한 상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이야기 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음.
언어 ・ 인지(의사소통, 자연탐구)
9/
의사소통: 하원 후 엄마가 오신 것을 알고 “엄마!” 하고 뛰어나가서 세수하고 양치질 하는 동작을 취함. 그러자 엄마가 “어~ OO세수했어? 양치도 잘하고?” 하자 “응!” 하고 고개를 끄덕임.
9/
예술/의사소통: 교사와 함께 그림책을 넘겨보며 아이스크림, 사탕, 우유 등의 그림을 보자 “엄마!” “응!” 하고 가리킴. 교사가 천천히 입을 크게 벌려 “우유” 하고 말해주며 영아가 따라 말하기를 유도하나 입 모양만 크게 벌리고 소리 내지 않음.
[해석]:
- 대부분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손짓, 몸짓 등의 행동으로 표현하며 언어 발달에 있어 또래보다 늦된 경향이 있음. 영아에게 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며 가정과의 연계로 언어 발달촉진을 위한 자극을 적절히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리겠음.
식습관
9/
음식을 입에 물고 있으면서 한 손으로 포크를 잡고 포크 뒤를 책상에 콕콕콕 두드리기 시작함. 교사가 포크로 장난치지 않고 반찬을 찍어 먹을 수 있게 이야기 해주나 얼마 후 다시 포크로 책상을 두드림.
*양이 많아서 자세한 내용은 상세이미지를 확인해 주세요!
댓글 없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