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찰일지] 만 1세 5명 1학기 영아관찰일지
관찰일지] 만 1세 5명 1학기 영아관찰일지 |
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. |
분량 : 5 페이지 /hwp 파일 |
설명 : 관찰일지] 만 1세 5명 1학기 영아관찰일지 영아 관찰기록일지 (1학기) 담임 원장 이름 *** 성별 * 생년월일 년 월 일 (만 1세)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0/0 ○○는 바닥에 붙여져 있는 다양한 모양 시트지에 관심을 보이고 자신이 좋아하는 색깔과 모양을 말하며 그 위에 올라간다. 교사는 ○○와 함께 놀이하며 교사가 좋아하는 모양과 색을 찾아 점프하자 ○○도 교사를 따라 움직인다. ○○는 두 발 모아 점프하기, 한 발로 점프하기, 빠른 걸음으로 움직이기를 즐긴다. 이마에 땀이 맺히기 시작하자 이내 ○○는 얇은 겉옷의 어깨를 내리며 “선생님 이거 벗을래요. 땀 나.”라고 말한다. ○○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겉옷을 벗었고 “시원하다.”라고 말한다. 신체운동 0/0 손목에 방울 팔찌를 차고 팔을 살짝 움직인다. 교사가 ʻʻ○○가 팔을 움직이니 딸랑딸랑 방울 소리가 잘 들려요.ʼʼ라고 말하자 ○○는 교사를 바라보고 팔을 움직인다. ○○가 방울을 흔드는 소리에 맞춰 손뼉을 치며 격려하자 방긋 웃는다. 처음에는 팔을 아래로 떨어뜨린 채 흔들었는데 점점 팔을 위, 아래 혹은 좌, 우로 움직이거나 팔을 빠르게 흔들며 방울 소리를 내며 크게 웃는다. 의사소통 0/0 동시판에 관심을 갖고 동시판에 그려진 그림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관심을 보인다. 교사가 “○○야, 선생님이 동시를 읽어줄까요?”라고 말하자 고개를 끄덕인다. 교사가 동시를 읽어주자 동시에 나오는 엄마, 아빠의 명칭을 듣고 동시판에 있는 엄마, 아빠 그림을 손가락으로 가리킨다. 사회관계 0/0 연못을 만들기 위해 블록을 연결하고 공간을 만들던 중 블록 하나를 집어 올리더니 반대쪽 손을 흔든다. ○○는 ʻʻ△△야, 이리 와.ʼʼ라고 말한다. 멀리 있던 △△가 블록이 있는 곳으로 다가오자 ○○가 ʻʻ똑똑~ʼʼ 하며 블록 하나를 들어 문을 열어준다. ○○는 자신이 열어준 문으로 들어오자 ʻʻ안녕~ʼʼ 하고 말한다. △△가 웃는 모습을 본 ○○도 따라 웃으며 즐거워한다. 예술경험 0/0 구겨진 포일에 매직으로 끼적이는 미술놀이를 안내하자 관심을 보이며 다가온다. 교사가 매직으로 색을 칠한 포일을 보여주자 ○○는 포일을 잡고 포일을 돌리며 살펴보더니 ʻʻ반짝반짝해!ʼʼ라고 말한다. 교사가 ○○에게 구겨진 포일과 매직을 주자 매직을 손바닥으로 쥐듯이 잡고 포일 위에 점을 찍거나 끼적이기를 한다. 자연탐구 0/0 ◯◯가 엄마와 함께 신발장에 도착했다. 신발장 앞에 서서 신발을 바라보는 ◯◯에게 교사가 “◯◯ 신발은 어디에 있지? ◯◯ 사진을 찾아볼까?”라고 하자 두리번거리며 신발장을 살펴본다. ◯◯ 신발 한 쪽을 가져와 신발에 있는 찍찍이를 붙였다 떼었다 한다. 교사가 “◯◯ 신발에서는 재미있는 소리가 나네.”라고 하자 신발장에 있던 나머지 신발 한 짝도 가져와 찍찍이를 떼고 붙이기를 반복한다. |
영아 관찰기록일지 (1학기) 담임 원장 이름 *** 성별 * 생년월일 년 월 일 (만 1세)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0/0 ○○는 바닥에 붙여져 있는 다양한 모양 시트지에 관심을 보이고 자신이 좋아하는 색깔과 모양을 말하며 그 위에 올라간다. 교사는 ○○와 함께 놀이하며 교사가 좋아하는 모양과 색을 찾아 점프하자 ○○도 교사를 따라 움직인다. ○○는 두 발 모아 점프하기, 한 발로 점프하기, 빠른 걸음으로 움직이기를 즐긴다. 이마에 땀이 맺히기 시작하자 이내 ○○는 얇은 겉옷의 어깨를 내리며 “선생님 이거 벗을래요. 땀 나.”라고 말한다. ○○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겉옷을 벗었고 “시원하다.”라고 말한다. 신체운동 0/0 손목에 방울 팔찌를 차고 팔을 살짝 움직인다. 교사가 ʻʻ○○가 팔을 움직이니 딸랑딸랑 방울 소리가 잘 들려요.ʼʼ라고 말하자 ○○는 교사를 바라보고 팔을 움직인다. ○○가 방울을 흔드는 소리에 맞춰 손뼉을 치며 격려하자 방긋 웃는다. 처음에는 팔을 아래로 떨어뜨린 채 흔들었는데 점점 팔을 위, 아래 혹은 좌, 우로 움직이거나 팔을 빠르게 흔들며 방울 소리를 내며 크게 웃는다. 의사소통 0/0 동시판에 관심을 갖고 동시판에 그려진 그림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관심을 보인다. 교사가 “○○야, 선생님이 동시를 읽어줄까요?”라고 말하자 고개를 끄덕인다. 교사가 동시를 읽어주자 동시에 나오는 엄마, 아빠의 명칭을 듣고 동시판에 있는 엄마, 아빠 그림을 손가락으로 가리킨다. 사회관계 0/0 연못을 만들기 위해 블록을 연결하고 공간을 만들던 중 블록 하나를 집어 올리더니 반대쪽 손을 흔든다. ○○는 ʻʻ△△야, 이리 와.ʼʼ라고 말한다. 멀리 있던 △△가 블록이 있는 곳으로 다가오자 ○○가 ʻʻ똑똑~ʼʼ 하며 블록 하나를 들어 문을 열어준다. ○○는 자신이 열어준 문으로 들어오자 ʻʻ안녕~ʼʼ 하고 말한다. △△가 웃는 모습을 본 ○○도 따라 웃으며 즐거워한다. 예술경험 0/0 구겨진 포일에 매직으로 끼적이는 미술놀이를 안내하자 관심을 보이며 다가온다. 교사가 매직으로 색을 칠한 포일을 보여주자 ○○는 포일을 잡고 포일을 돌리며 살펴보더니 ʻʻ반짝반짝해!ʼʼ라고 말한다. 교사가 ○○에게 구겨진 포일과 매직을 주자 매직을 손바닥으로 쥐듯이 잡고 포일 위에 점을 찍거나 끼적이기를 한다. 자연탐구 0/0 ◯◯가 엄마와 함께 신발장에 도착했다. 신발장 앞에 서서 신발을 바라보는 ◯◯에게 교사가 “◯◯ 신발은 어디에 있지? ◯◯ 사진을 찾아볼까?”라고 하자 두리번거리며 신발장을 살펴본다. ◯◯ 신발 한 쪽을 가져와 신발에 있는 찍찍이를 붙였다 떼었다 한다. 교사가 “◯◯ 신발에서는 재미있는 소리가 나네.”라고 하자 신발장에 있던 나머지 신발 한 짝도 가져와 찍찍이를 떼고 붙이기를 반복한다. |
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댓글 없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