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년 1학기 경영분석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
2025년 1학기 경영분석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|
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. |
분량 : 86 페이지 /pdf 파일 |
설명 :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 제2장 재무비율분석 제3장 재무비율분석의 확장 제4장 레버리지분석 제5장 재무예측과 재무계획 제6장 기업부실분석 제7장 신용분석 제8장 경영성과분석 제9장 기업가치평가 *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+ 해설포함 * |
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 1. 경영분석의 이해 1) 경영분석의 개요 ① 경영 조직체인 기업의 건강 상태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합리적인 처방을 강구 ② 기업의 내·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계량적·비계량적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 경영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 2) 경영분석의 종류 ※ 전통적 경영분석과 현대적 경영분석 전통적 경영분석 현대적 경영분석 - 협의의 경영분석 - 기업의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분석 - 광의의 경영분석 - 기업의 내·외부 이해 관계자들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광범위한 자료를 수집·분석 (1) 전통적 경영분석(1910년대~1960년대) ① 전통적 경영분석: 재무제표분석으로 재무제표 자료를 이용하는 재무비율분석 ② 전통적 경영분석이 안고 있는 문제점 - 이론적인 평가 없이 경험에 기초하여 발전 - 정보이용자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함 - 증권시장 관련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함 -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 질적 요인에 대한 분석이 부족 ③ 이용자: 경영자 및 금융기관 등 한정 ④ 활용목적: 실무적 경험에 기초한 단순한 활용 (2) 현대적 경영분석(1970년대 이후) ① 현대적 경영분석: 재무제표 이외에도 경제, 산업, 기업동향과 같은 모든 관련 요인들을 고려한 자료를 분석하여 기업실체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 ② 현대적 경영분석의 특징 - 이용자에 따라 재무비율이 실제의 의사결정과정에 활용되는지를 중요시 - 기업부실예측, 채권평가, 신용분석, 기업가치평가 등 적용범위 확대 -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 -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 ③ 이용자: 기업 내·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④ 활용목적: 이용자의 다양한 의사결정과정에 활용 2. 경영분석의 주체와 목적 ※ 경영분석의 주체: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관심을 가진 이해관계자들. 크게 경영자와 이외의 관계자로 인해 목적이 구분 1) 내부분석 ① 개념 - 경영자가 수익성, 재무제표분석, 기업가치분석 등을 통해 내부통제, 업무계획, 경영전략의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 - 경영관리의 합리화를 기하는 것 ② 목적 - 업무계획 수립과 내부통제를 위한 정보 획득 - 경영관리 차원에서 필요한 정보를 획득 - 경영전략과 장기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정보 획득 - 거래처의 신용분석, 경쟁기업·인수대상기업 분석 - 자금조달 및 투자의사결정에 관한 정보 획득 - 중략 - |
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댓글 없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