만 5세 20명 1학기 2학기 연계 부모상담일지 / 대화식 상담일지
만 5세 20명 1학기 2학기 연계 부모상담일지 / 대화식 상담일지 |
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. |
분량 : 46 페이지 /zip 파일 |
설명 : 만 5세 20명 1학기 2학기 연계 부모상담일지 / 대화식 상담일지 2학기 부모 상담 일지(만5세) 담임 원장 상담 일자 년 월 일 상담교사 000 반명/원아명 반/ 유아3 생년월일 년 월 일 상담 참여자 000 (부/ 모) 상담방법 전화 / 면담 교사와 부모간의 상담내용 상 담 내 용 신체 운동 건강 교사: “체육활동이나 자유놀이 시간에 여전히 에너지가 넘치지만, 이전보다 규칙을 인식하고 따르려는 노력이 눈에 띄어요.” 부모: “요즘은 놀이터에서도 친구랑 줄넘기나 규칙 있는 놀이를 하려고 하더라고요.” 교사: “그만큼 자기조절력이 조금씩 자라고 있는 거예요. 차분한 분위기에서 시작하면 활동도 안정적으로 이어가고 있어요.” 의사소통 교사: “말이 많은 건 여전하지만, 친구 말을 듣고 반응하는 횟수가 늘었어요. 질문할 때도 선생님이 말하는 걸 끝까지 기다리는 경우가 늘었답니다.” 부모: “집에서도 ‘내가 먼저 말할게, 네가 나중에 말해’ 같은 표현을 하더라고요.” 교사: “듣기와 말하기의 균형을 연습하고 있고, 역할극 활동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조금씩 길러지고 있어요.” 사회관계 교사: “친구들과의 놀이가 더 안정적이에요. 예전처럼 자기 생각만 주장하기보다는, 친구 의견을 들으려는 모습도 보입니다.” 부모: “요즘은 친구 이야기나 상황을 자주 얘기해요. ‘내가 양보했어’ 같은 말도 가끔 해요.” 교사: “양보나 협동의 경험이 쌓이면서 자존감도 높아지는 것 같아요. 다만 피곤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여전히 충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어, 상황에 따른 감정 조절은 꾸준한 연습이 필요해요.” 예술경험 교사: “표현활동에서는 창의력이 뛰어나고 아이디어가 넘쳐나요. 다만 마무리까지 연결하려면 계속적인 동기 부여가 필요해요.” 부모: “맞아요. 시작은 신나게 하는데 끝까지 하지는 않아요.” 교사: “그래도 예전보다 한 가지 작업에 몰입하는 시간이 길어졌어요. 칭찬을 해주면 스스로 작품을 설명하려는 모습도 보이고요.” 자연탐구 교사: “흥미 있는 주제에는 집중도 잘 하고, 질문도 여전히 많아요. 다만 활동 순서를 무시하고 앞서 나가려는 경우는 있어서 지도 중이에요.” 부모: “무엇이든 빨리 하고 싶어해서 설명을 안 들을 때가 있어요.” 교사: “설명을 듣고 따라하는 활동으로 구성하면 집중력이 훨씬 좋아져요. 아이의 호기심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규칙 속에서 탐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.” 건의사항 유아가 차분해지고 질서도 조금씩 지키는 모습이 보여 감사함. 다만 감정 조절이 안 되는 상황에서는 여전히 큰 소리를 내거나 급하게 반응할 때가 있어,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함. 가정에서도 동일한 생활습관과 규칙을 연계해 지도할 수 있도록 유치원에서의 지도 방법이나 예시 상황을 더 많이 공유해주길 희망함. 아이가 유치원에서 즐겁고 자신감을 얻는 모습이 많아져 만족스럽고, 앞으로도 교사와의 꾸준한 소통을 이어가고 싶다고 전함. |
2학기 부모 상담 일지(만5세) 담임 원장 상담 일자 년 월 일 상담교사 000 반명/원아명 반/ 유아3 생년월일 년 월 일 상담 참여자 000 (부/ 모) 상담방법 전화 / 면담 교사와 부모간의 상담내용 상 담 내 용 신체 운동 건강 교사: “체육활동이나 자유놀이 시간에 여전히 에너지가 넘치지만, 이전보다 규칙을 인식하고 따르려는 노력이 눈에 띄어요.” 부모: “요즘은 놀이터에서도 친구랑 줄넘기나 규칙 있는 놀이를 하려고 하더라고요.” 교사: “그만큼 자기조절력이 조금씩 자라고 있는 거예요. 차분한 분위기에서 시작하면 활동도 안정적으로 이어가고 있어요.” 의사소통 교사: “말이 많은 건 여전하지만, 친구 말을 듣고 반응하는 횟수가 늘었어요. 질문할 때도 선생님이 말하는 걸 끝까지 기다리는 경우가 늘었답니다.” 부모: “집에서도 ‘내가 먼저 말할게, 네가 나중에 말해’ 같은 표현을 하더라고요.” 교사: “듣기와 말하기의 균형을 연습하고 있고, 역할극 활동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조금씩 길러지고 있어요.” 사회관계 교사: “친구들과의 놀이가 더 안정적이에요. 예전처럼 자기 생각만 주장하기보다는, 친구 의견을 들으려는 모습도 보입니다.” 부모: “요즘은 친구 이야기나 상황을 자주 얘기해요. ‘내가 양보했어’ 같은 말도 가끔 해요.” 교사: “양보나 협동의 경험이 쌓이면서 자존감도 높아지는 것 같아요. 다만 피곤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여전히 충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어, 상황에 따른 감정 조절은 꾸준한 연습이 필요해요.” 예술경험 교사: “표현활동에서는 창의력이 뛰어나고 아이디어가 넘쳐나요. 다만 마무리까지 연결하려면 계속적인 동기 부여가 필요해요.” 부모: “맞아요. 시작은 신나게 하는데 끝까지 하지는 않아요.” 교사: “그래도 예전보다 한 가지 작업에 몰입하는 시간이 길어졌어요. 칭찬을 해주면 스스로 작품을 설명하려는 모습도 보이고요.” 자연탐구 교사: “흥미 있는 주제에는 집중도 잘 하고, 질문도 여전히 많아요. 다만 활동 순서를 무시하고 앞서 나가려는 경우는 있어서 지도 중이에요.” 부모: “무엇이든 빨리 하고 싶어해서 설명을 안 들을 때가 있어요.” 교사: “설명을 듣고 따라하는 활동으로 구성하면 집중력이 훨씬 좋아져요. 아이의 호기심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규칙 속에서 탐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.” 건의사항 유아가 차분해지고 질서도 조금씩 지키는 모습이 보여 감사함. 다만 감정 조절이 안 되는 상황에서는 여전히 큰 소리를 내거나 급하게 반응할 때가 있어,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함. 가정에서도 동일한 생활습관과 규칙을 연계해 지도할 수 있도록 유치원에서의 지도 방법이나 예시 상황을 더 많이 공유해주길 희망함. 아이가 유치원에서 즐겁고 자신감을 얻는 모습이 많아져 만족스럽고, 앞으로도 교사와의 꾸준한 소통을 이어가고 싶다고 전함. |
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댓글 없음